최근에 발견된 스크루테이프의 편지-3
이 편지는 루이스가 마지막으로 입수한 편지 이후 우연히 발견된 것입니다. 내용으로 보아 당시와는 얼마의 시간차가 있어 보입니다.
--------------------
사랑하는 웜우드
환자가 이제 너의 웬만한 유혹에도 넘어가지 않고 잠시 넘어졌다가도 이내 일어나는 폼이 여간이 아니라고? 물론 이건 완급조절에 실패한 네 탓이 크다. 그간 너는, 환자도 못 알아차릴 정도의 미세한 유혹-그러나 질긴-이 아니면 무너진 건물더미에 깔린 것 같은, 기겁할 정도의 강한 유혹도 아닌 어중간한 유혹을 자주 써먹은 결과 환자는 웬만한 유혹에는 일종의 면역이 생긴게다. 알겠냐? 나조차도 유혹의 수위를 조절할 땐 긴장하건만 요즘 젊은 것들이란.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이 널 향한 내 사랑을 듬뿍담아 한 수 가르쳐 주지. 환자가 되었건 네가 되었건 어째든 내 뜻은 이루어 질테니 말이다.
환자가 원수의 뜻에 복종하고자 하는 뜻이 확고해서 어느 정도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는데다가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식의 원수의 말을 곧이곧대로 지키려 하는 부류라니 일단 길을 터줘라.
환자는 원수의 음성을 듣는다고는 하나 실은 자기 생각과 원수의 음성, 그리고 너의 음성이 뒤섞여 있다는 것을 별로 인식하지 않으며 살고 있다. (성경이나 교회를 통해 지들 귀에 들리는 소리 중에서 우리들 것도 섞여 있다는 것을 들었다고는 하나 생각만큼 우리들은 인정받고 있지 못하다. 후후)
그러다 보면 이분법적 사고가 따라 나온다. 즉 ‘남을 도우라, 거짓말하지 말라’등의 선을 행하라는 음성은 지들 구원자에게서 온 것이고 여인을 보고 음욕을 품거나 남을 죽이고 싶은 생각 따위는 우리가 주는 거라 생각한다는 거지. 이때 넌 잠시 빛의 천사가 되어도 좋다. 일종의 휴가라고 생각하거라.
환자가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걸인을 하나 만나거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이웃에게 하지 않은 것이 내게 하지 않은 것이다.’등의 구절을 밀어 넣어라. 그리고 나면 환자안에서는 그것이 원수의 음성이라고 생각하면서 당연히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겠지. 그러나 평상시 반나절도 누굴 위해 봉사한 적이 없는 환자가 걸인을 제 몸같이 사랑할 수 있냐. 그냥 평상시 제 씀씀이보다 조금 후하게 적선이나 해야겠다고 타협하는 폼이 보이거든 그게 네 몸같이 사랑하는 거냐며 계속 밀어 붙여라. 마치 지금 당장 지가 가진 모든 돈을 내놓고 제집 안방으로 모셔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럼 즉시 환자는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며 점점 나락으로 빠져 들어가겠지. 자신이 그렇게 다짐했던, 원수에 대한 충성이 눈 앞에서 맥없이 허물어져 버리면서 자괴감과 죄책감에 사로잡히는 거야.
이런 건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다.
미팅을 나가서는 상대방의 외모가 맘에 안 들어도 ‘하나님은 외모를 보시지 않고 중심을 보신다.’는 구절 때문에 마치 내 감정은 모두 누르고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 여인과 결혼해야하는 것처럼 압박하고 혹시나 환경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작자라면 환경을 오염시키는 모든 문명의 이기들을 멀리 해야 한다고 하면서 3시간을 걸어 출근할 계획을 세우게 하는 그런식으로 말이다.
그가 이 압박속에서 고민할 때 만큼은 원수는 저 멀리 떨어진게다. 천국행 지령문을 주고 천국으로 훌쩍 떠나버린, 일종의 훈련소 조교 같은 존재가 된거지. 환자가 알고 있는,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영광에 참여하기 위해 고난에 참여하라’는 구절을 첨가하면 더 그럴듯하지. 원수가 베푼다고 하는 구원이 워낙 엄청난 것이라는 것을 환자는 알고 있으니 만큼 그 엄청난 구원에 이 정도 고난쯤이야 라는 식의 논리는 환자에게 잘 먹혀들어간다. 그러나 웜우드. 혹시나 이 구절들의 앞뒤에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에 대해서는 절대로 찾아보지 못하게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성경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차후에 더 알아보기로 하고 일단 그것만 명심해라.
성경에 나오는 모든 원수의 말은 원수의 도움 없이는 지킬 수 없다는 건 사실 상당히 정교하고 치밀한 구조이다. 어디서든지 원수를 빼버리면 돌아가지 않는 체계란 것이, 유감스럽지만 우리에겐 상당히 위협적이지. 이런 면에선, 지가 변을 싸 놓고도 엄마를 부르며 울어대는 어린아이들이 위험한 존재이다. 혹시나 우연이라도 그런 장면을 보지 못하도록 주의할 것.
웜우드, 일단 이번에 얘기한 것들만 명심해서 실행해봐. 네게 이런 얘기를 해 놓고도 걱정되는 것들이 많다만... 이만 줄인다.
스크루테이프
Comments
Post a Comment